교육과정

문화예술콘텐츠

전공소개

문화예술콘텐츠 전공

K-Culture를 선도하는
New-크리에이터 교육!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21세기 문화예술 분야는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뉴미디어 시대에 진입하여 네트워크의 융합과 문화예술콘텐츠 산업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문화 양식의 변화, 탈경계 문화, 1인 크리에이터 역할, 새로운 문화예술의 유통·소비를 위한 플랫폼과 대안공간의 등장, 공유문화와 네트워크 사회로 진입하는 등 뉴미디어 문화예술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교는 문화예술콘텐츠 산업에 종사하게 될 학생들이 문화적·기술적인 소양, 문화예술 관련 이론, 산학을 연계한 실제 경험, 그리고 비즈니스 소양과 글로벌 감각을 갖출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이런 배경에서 문화예술콘텐츠학과는 4차산업혁명과 급변하는 문화예술 트렌드 환경에 부응하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2019년 신설되었습니다. 뉴미디어 문화예술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이 시점에, 시대적 트렌드를 혁신할 수 있는 문화예술 콘텐츠의 기획, 제작뿐 아니라 새로운 유통과 소비, 창업, 뉴미디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매니지먼트 역량 등의 능력은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문화예술, 콘텐츠, 비즈니스, 산업정책/법제도의 4개 분야별 이론과 실무 중심의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마련하였습니다.

교과목 운영은 분야별 이론과 현장전문가를 교·강사진으로 활용한 실제적인 교육, 산학협력을 통한 네크워크 강화 및 진로연계, 프로젝트 중심의 개인별 연구와 창업 지도에 목표를 두고 문화예술 분야의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과목

과목당 3학점, 2년(4학기) 24학점 이수 과정
교과목 이수 과정 표
학기 교과목
1 문화예술 트렌드의 이해, 문화와 디자인, 공간과 콘텐츠 기획, 문화원형과 뉴트로 문화트렌드,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개발
2 문화예술콘텐츠 세미나, 뉴미디어와 문화예술콘텐츠, 소셜 네트워크 문화담론, 문화예술과 브랜딩, 영상콘텐츠 제작
3 연구방법론, 문화예술 비교연구,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문화예술과 커머스 경영, 디지털 마케팅
4 문화예술과 미디어 전략, 지적재산권과 윤리, 창업과 경영, 한류콘텐츠 연구, 이노베이션 프로젝트

교과목 소개

  • 문화예술 트렌드의 이해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환경변화 속에서 나타나는 문화예술분야의 변화양상과 유의미한 지속적 현상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트렌드 현상들이 앞으로 어떻게 나타날 것인지 예측하고 새로운 문명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안목을 키운다.

  • 문화와 디자인

    디지털 혁명으로 인해 사회 전반의 생활양식이 급변하고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예술 현상도 다양하게 변모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어있는 디자인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디자인적 관점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 공간과 콘텐츠 기획

    창의적인 문화활동에 기반을 둔 도시발전의 변화된 패러다임에 따라 도시문화콘텐츠로서 공간마케팅, 공간디자인, 도시재생과 문화공간, 예술창작 공간의 프로그래밍, 도시공간의 정보플랫폼에 대한 유형과 사례를 탐색하고 현장 견학과 토론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획 실무를 익힌다.

  • 문화원형과 뉴트로 문화트렌드

    전통문화, 문화예술, 생활양식, 이야기 등의 문화원형을 현대 콘텐츠 가치와 연결할 수 있는 안목을 배양하고, 옛 것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해 새롭게 소비하는 뉴트로(New-tro) 문화트렌드의 사례를 살펴본다. 아날로그와 디지털문화의 상호 영향력을 토론과 현장 견학, 체험 등의 방법을 통해 살펴본다.

  • 스토리텔링과 콘텐츠개발

    스토리텔링은 알리고자 하는 바를 흥미로운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로 콘텐츠의 가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사용자 및 콘텐츠의 분석을 바탕으로 각 콘텐츠 특성에 적합한 스토리텔링을 도출하고 콘텐츠에 접목시켜보는 실습을 통해 기획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문화예술콘텐츠 세미나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인해 문화예술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관련 산업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문회예술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매니지먼트, 비즈니스, 창업 등 다양한 문화예술콘텐츠 분야를 이해하고, 전문가 특강 및 주요 이슈에 대한 토론을 통해 문화예술의 지평을 넓히고 창작 네트워크를 확장하고자 한다.

  • 뉴미디어와 문화예술콘텐츠

    인공지능(AI), 빅데이타, AR/VR, IoT, 블록체인 등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다양한 기술과 탈경계, 초연결 등의 사회문화적 현상이 접목되면서 기존 장르가 파괴되거나 결합되는 등 새로운 형태의 창작 활동이 행해지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예술과 과학의 융합, 전통가치와 미래가치의 융합 등 초연결사회에서의 뉴미디어, 뉴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새로운 창작의 흐름을 조망해보고자 한다.

  • 소셜 네트워크 문화담론

    SNS가 우리 삶에 끼친 큰 편리와 새로운 가치를 주었다는 사회적 담론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이슈들을 발굴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세미나 형식의 수업. 특히, 문화적 관점에서 SNS 활용의 가능성과 향후 새로운 매체나 서비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표를 둔다.

  • 문화예술과 브랜딩

    브랜딩은 대중과 브랜드 사이에 일어나는 관계를 설계하는 하는 것으로,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브랜드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대중의 마음에 어떠한 인식을 심어줄 것인지에 대한 브랜드 컨셉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특히 퍼스널 브랜딩을 비롯한 문화예술분야에서의 다양한 브랜딩 전략을 설계하고 적용해보고자 한다.

  • 영상콘텐츠 제작

    영상콘텐츠는 1인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영상이론 및 콘텐츠 제작이론을 바탕으로 영상 기획, 연출, 촬영, 편집 등 일련의 제작과정을 습득하고 실습해보고자 한다.

  • 문화예술과 미디어전략

    뉴미디어 기술의 등장으로 물리적 공간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공연장,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예술 현장의 창작, 유통, 향유체계의 변화와 미디어 전략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국내/외 문화예술 분야에서 뉴미디어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홍보/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 문화예술비교연구

    동서양 예술과 한·중·일 동아시아 예술의 문화적, 역사적, 미학적 차이점을 시대별로 살펴보고, 장르별 예술의 특징과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나아가 현대 문화예술의 흐름과 현상을 문화예술사회학 측면에서 탐구한다.

  •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정치, 사회,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된 플랫폼의 개념부터 인터넷기반의 비즈니스 모델로서 플랫폼의 효과와 경제적 가치를 살펴보고, 다양한 플랫폼의 유형과 수익모델이 문화예술콘텐츠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실제 사례와 가능성을 알아본다.

  • 문화예술과 커머스경영

    공연, 전시, 영화 등 문화예술계의 새로운 티켓망으로 자리 잡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다양한 유형과 홍보마케팅 사례를 알아보고, 문화예술상품의 특성과 구매자들의 관여를 극대화하기 위한 예술경영의 전략으로서 소셜커머스 방법을 실습한다.

  • 디지털 마케팅

    고객의 가치 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은 시대의 가치와 트렌드에 따라 늘 변화되어왔다. 일상 생활의 중심에 자리잡은 페이스북, 밴드, 카페,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의 다양한 디지털 채널과 AI로 대표되는 온라인 영역의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전략과 실행과정의 실무를 습득한다.

  • 연구방법론

    연구주제의 선정과 선행연구의 수집과 검토를 비롯하여 연구가설의 체계적 증명을 요하는 양적연구 및 참여관찰, 비참여관찰, 민속학적 연구 등의 질적연구 등 다양한 연구방법론과 연구사례를 검토한다.

  • 지적재산권과 윤리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저작권, 저작인접권 등 지적창조물에 대한 법제적 보호범위를 이해하고 지적재산권 침해사례에 대한 다양한 검토를 통해 저작물에 대한 윤리 전반에 대해 연구한다.

  • 창업과 경영

    창업 아이템 선정, 사업타당성의 검토, 비즈니스 모델의 설정, 벤치마킹 사례연구, 사업계획서의 작성 등 전반적인 창업 과정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율적 경영관리와 고객관리 등 경영 전반에 대해 연구한다.

  • 한류콘텐츠 연구

    영화, 드라마, 게임, 케이팝, 뮤지컬, 만화, 웹툰 등 지난 20년간의 한류 콘텐츠에 대해 고찰해보고 포스트한류를 이끌어 갈 콘텐츠에 대해 논의한다.

  • 이노베이션 프로젝트

    문화예술분야의 콘텐츠학 연구논문과 작품발표 등 독립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 설계와 지도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