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안내

학사도우미

학사관리

가. 개인별 학사관리

학사관리는 본인이 직접 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지도교수나 주임교수의 자문을 구한다. 또한 성적조회․수강신청 및 조회․주소변경 등의 관련사항은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스스로 점검하여 변경하여야 하며, 특별한 사유가 발생된 경우(신상변동–이름, 주민등록번호 등의 변경) 에는 반드시 행정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 학사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1. 학점관리

    교과학점은 학칙과 시행세칙 또는 본 대학원 내규에 따라 본인이 직접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성적관리

    자신의 성적은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3. 학적변동(휴학.복학 등)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내규 제6장 42조, 43조를 잘 숙지하여 차질 없이 관리하도록 한다.

  4. 학생증 신청(ID-직불카드 겸용)

    바로처리실(학생회관 2층)에 사진 1매와 신분증을 지참한 후 방문하여 신청한다. 단, 본인만 신청가능하다.
    - 학생증을 분실할 경우, 본인이 해당 은행에 신고 후 바로처리실에서 재발급 받는다.

나. 학기별 학사안내
제 1학기
  1. 수강신청(6학점)

    •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장소 - 전산입력(종합정보시스템)

      수강신청 정정 기간에만 정정 가능하고 정정기간 후에는 절대 수정 불가능함.

    • 공통과목 포함 3과목 수강신청 가능 (퍼포밍아트학과 및 실용음악학과는 2과목만 수강신청 가능)하며, 중복으로 신청하는 과목은 절대 불가

제 2학기
  1. 수강신청(6학점)

    • 교과학점 신청은 1기와 동일함.

    • 중복으로 신청하는 과목은 절대 불가함.

제 3학기
  1. 수강신청(6학점)

    • 교과학점 신청은 2기와 동일함.

  2. 지도교수배정 및 논문예비계획서 제출

    • 3기는 지도교수를 신청하고 논문 예비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 4학기
  1. 수강신청(6학점)

    • 교과학점 신청은 2기와 동일함.

  2. 전공종합시험

    • 18학점 이상 취득 후 응시 자격 부여

    • 3기까지의 수강과목 중 3과목의 필기시험을 실시함.

    • 과목별로 100점 만점으로 하여 8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하며 불합격한 과목에 대하여는 1회에 한하여 재응시할 수 있다. (과목별 합격을 인정함). 여기에도 불합격 할 경우에는 다음 학기 전공종합시험에 전과목을 재응시 하여야 함.

    • 시험은 학기별로 실시하며 본 대학원장이 시험 실시 2주전까지 일정을 공고함.

    •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의 응시원서를 작성하여 주임교수의 확인을 거쳐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전공종합시험 시행 절차

  1. 신청 및 접수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3학기 동안 수강한 과목 중 3과목을 선택하여 온라인(종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전공과목 3과목

  2. 문제출제의뢰

    행정실에서 각 신청 과목 해당 교수에게 문제 출제 의뢰

  3. 시험응시

    시험 일시 및 장소는 행정실에서 별도 공지함

    시험당일 3과목을 모두 응시함

  4. 채점 및 발표

    행정실에서 답안지를 각 교수에게 전달, 채점완료 후 취합하여 학생에게 합불 통보

    불합격자의 경우 1회에 한하여 재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과목 변경은 불가함

제 5학기
  1. 논문 또는 작품 공개발표 신청

    •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내규 제5장 33조에 의거 공개발표를 신청한다.

    • 기간(학기 초)은 대학원에서 정한 기한 내에 실시한다.

    • 공개발표는 각 학과 및 전공별로 주임교수 책임 하에 실시하며 모든 사람이 방청할 수 있어야 한다.

  2. 비논문학위 신청

    • 논문작성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 주임교수 허가 하에 비논문 학위를 신청할 수 있다.

    • 4학기 동안 24학점을 이수하고 전공종합시험에 합격한 자에 한해 신청 가능

    • 논문대체과목 6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하며, 각 과목의 성적이 B학점 이상일 경우 합격

  3. 학위논문 또는 졸업작품/공연 심사

    • 공개발표에 합격한 자는 대학원에서 정한 기간 내에 심사용 논문 또는 작품전/공연 팜플렛 3부, 사진 4장 및 아래의 첨부 서류를 행정실에 제출한다.

      1. 학위논문제출 또는 졸업작품전시회 개최 승인서

      2. 제2외국어 논문 작성 사유서(해당자에 한함)

    •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한다.

  4. 학위청구논문 제출 또는 졸업작품전 개최

    심사에 합격한 자는 대학원에서 정한 기간 내에 작품전을 개최하거나 학위논문의 규격과 양식에 맞추어 완성된 논문 4부(논문인준지에 심사위원 날인을 받은 완본 1부. 포함)를 도서관에 제출하고, 대학원 행정실에 1부를 제출한다.

학위논문제출 절차

  1. 신청 및 접수

    5기 및 수료생은 공개발표 신청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전공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서명 필수

  2. 발표일정확정

    전공주임교수가 발표 일정을 정하여 행정실에 통보행정실에서 신청자에게 개별 통보

  3. 공개발표실시

    심사위원 3인이 참관하여 심사(주심 1명, 부심 2명) 지도교수는 부심임

  4. 합불여부확인

    전공주임교수는 공개발표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 행정실에서 결과를 취합한 후 학생에게 합불 통보

  5.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

    공개발표 합격자에 한하여 신청이 가능. 신청서와 심사비를 행정실에 제출(전공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서명필수)

  6. 심사일정확정

    공개발표와 동일

  7. 논문심사실시

    공개발표와 동일

  8. 합불여부확인

    공개발표와 동일

  9. 학위논문업로드

    논문심사 합격자는 최종수정 후, 제출기한에 맞춰 논문파일을 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 온라인 업로드 확인증을 출력

  10. 학위논문제출

    완성된 학위논문 5부에 심사교수 3인의 날인을 받아 제출기한에 맞춰 도서관에 학위논문 4부와 업로드확인증을 제출 → 도서관에서 받은 수령증과 학위논문 1부를 행정실에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