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엔터테인먼트학과는 디지털 시대 미디어 콘텐츠 창작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주역이 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로서 엔터테이너 전공과 크리에이터 전공을 둔다.
엔터테이너 전공은 차세대 미디어 환경에서 창의적 연기력을 발휘할 배우 및 퍼포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극 및 뮤지컬 등 전통적 무대 예술의 기본 연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에서의 연기 역량을 함양하는 교육 체계를 지향한다. 연기, 노래, 춤의 적극적 융·복합 교육을 통해 멀티 엔터테이너로서의 예능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를 배출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국제적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크리에이터 전공은 뉴미디어의 새로운 트랜드를 창조할 미디어 크리에이터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획, 제작, 유통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창작의 전 과정의 실행 능력을 함양하는 현장 실무형 교육 체계를 지향한다. 자신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디지털 비즈니스를 통해 새로운 트랜드를 창조하는 인재를 배출함으로써 디지털 시대 뉴미디어 콘텐츠의 발전과 신 부가가치 창출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미디어 및 플랫폼 산업을 통찰하고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으며 각 전공별로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둔다.
학과명 | 졸업학점 | 전공별 이수학점 | |||
---|---|---|---|---|---|
전공기초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계 |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 24 | - | - | 24 | 24 |
전공명 | 편성 교과목 | 전공필수+전공선택 (B+C) |
||||||
---|---|---|---|---|---|---|---|---|
전공기초 (A) | 전공필수 (B) | 전공선택 (C) | ||||||
과목수 | 학점수 | 과목수 | 학점수 | 과목수 | 학점수 | 과목수 | 학점수 | |
엔터테이너 | - | - | 20 | 60 | 20 | 60 | ||
크리에이터 | - | - | 20 | 60 | 20 | 60 |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내규 제4장 수업·학점 및 성적에 따름
순번 | 이수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이수학기 | 개설학기 | ||||
---|---|---|---|---|---|---|---|---|---|---|---|
이론 | 실기 | 실습 | 설계 | 1학기 | 2학기 | ||||||
1 | 전공선택 | 신설(이하동일) | 스크립트액팅 | 3 | 3 | 1 | ○ | ||||
2 | 전공선택 | 보이스와스피치 | 3 | 3 | 1 | ○ | |||||
3 | 전공선택 | 스코어리딩 | 3 | 3 | 1 | ○ | |||||
4 | 전공선택 | 뮤지컬송&댄스테크닉 | 3 | 3 | 1 | ○ | |||||
5 | 전공선택 | 뮤지컬보컬테크닉 | 3 | 3 | 1 | ○ | |||||
6 | 전공선택 | 스테이지액팅퍼포먼스 | 3 | 3 | 2 | ○ | |||||
7 | 전공선택 | 카메라연기스튜디오 | 3 | 3 | 2 | ○ | |||||
8 | 전공선택 | 뮤지컬즉흥연주 | 3 | 3 | 2 | ○ | |||||
9 | 전공선택 | 뮤지컬보컬페다고지와발성법 | 3 | 3 | 2 | ○ | |||||
10 | 전공선택 | 발레&컨템퍼러리 댄스실습 | 3 | 3 | 2 | ○ | |||||
11 | 전공선택 | 즉흥상황촬영실습 | 3 | 3 | 3 | ○ | |||||
12 | 전공선택 | 장면촬영실습 | 3 | 3 | 3 | ○ | |||||
13 | 전공선택 | 재즈댄스실습 | 3 | 3 | 3 | ○ | |||||
14 | 전공선택 | 뮤지컬레퍼토리실습 | 3 | 3 | 3 | ○ | |||||
15 | 전공선택 | 댄스필름창작워크숍 | 3 | 3 | 3 | ○ | |||||
16 | 전공선택 | 뮤지컬양식실습 | 3 | 3 | 3 | ○ | |||||
17 | 전공선택 | 이미지와스타일링 | 3 | 3 | 4 | ○ | |||||
18 | 전공선택 | 뮤지컬작사작곡 | 3 | 3 | 4 | ○ | |||||
19 | 전공선택 | 실용방송댄스실습 | 3 | 3 | 4 | ○ | |||||
20 | 전공선택 | 웹드라마창작워크숍 | 3 | 3 | 4 | ○ | |||||
21 | 전공선택 | 웹뮤지컬창작워크숍 | 3 | 3 | 4 | ○ | |||||
22 | 전공선택 | K-융복합콘텐츠 창작실습 | 3 | 3 | 4 | ○ |
텍스트 분석 방법과 이를 바탕으로 한 연기 테크닉을 습득한다. 작품의 플롯, 인물, 스타일, 주제에 대한 연구 방법과 이를 토대로 한 인물 연기의 방법론이 포함된다. 대본 분석을 바탕으로 한 장면 연기를 통해 인물의 관계 구축과 연기 앙상블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대, 환경, 계층, 지역, 개성에 따른 말하기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현대 매체 연기술에 접목함으로써, 실제 미디어 환경에 따라 다양한 화술 스타일을 구사할 수 있는 테크닉을 연구, 습득한다.
서양음악의 기보 체제(악보)의 독해 방법과 기초 음악이론, 시창 청음, 계명창 등의 연마를 통해, 미디어에 활용되는 노래 및 음악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는다.
노래 부르기와 춤추기를 동시에 구현할 때 필요한 호흡 기법과 신체 유연성, 균형, 리듬감, 표현력 등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실기 경험을 쌓는다. 뮤지컬, 방송댄스 등 다양한 융합 매체의 레퍼토리를 활용한다.
뮤지컬 장르에 최적화한 노래 창법을 배우는 기초 보컬 테크닉 수업이다. 개별 목소리의 음역대와 특징을 파악하고 다양한 장르의 뮤지컬의 음악 넘버들을 텍스트로 사용하여 장르별 발성 및 창법을 익힌다.
무대 연기술의 습득을 통해 총체적인 연기 훈련을 도모한다.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동법’과 보가트의 ‘뷰포인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심리·신체적 훈련을 체계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확장하고 주어진 상황 속 신체적 행동의 스코어를 구축하고 수행한다. 주어진 시간, 공간, 환경, 매체의 특성에 따른 연기의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카메라 매체의 특성을 파악한다. 특히 무대연기와 구별되는 카메라 연기의 특수성과 이에 따른 배우의 접근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실습함으로써 카메라의 피사체로서의 연기 테크닉을 습득한다.
서양음악의 기보 체제(악보)를 피아노로 실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특히 악보에 표기된 노래 선율과 화음(코드)을 실현하는 등의 즉흥연주 기법을 익힌다.
‘뮤지컬 보컬 테크닉’의 심화과정. 뮤지컬 노래에 사용되는 다양한 발성법을 익히기 위해 음성학자 콜티나, 에스틸, 리차드 밀러 등의 보컬 페다고지 및 발성법, 해부학적 기능을 익힌다. 학생들의 개별 목소리에 어울리는 뮤지컬 장르와 노래를 선정하여, 노래의 장르와 창법에 맞는 전문적인 테크닉을 익히고 연습한다.
뮤지컬, K-pop, 웹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 및 미디어에 필요한 고전 발레와 현대무용(컨템퍼러리 댄스)의 테크닉과 스타일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무용 넘버에 대한 실습을 한다.
자연스럽고 과장되지 않은 카메라 연기 텍크닉 습득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자기 자신으로부터 출발하여 영상에서 구현되는 가상의 세계 안에서 행동하고 존재해 나가는 과정을 익힌다. 자신의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극적인 순간을 즉흥으로 수행하고, 이를 카메라에 옮겨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역할로서 배우의 작업을 통해 영상에서 구현되는 극중 세계에서 행동하고 존재하는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기존의 영상 작품, 소설, 시, 웹툰, 기사 등 기성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를 촬영하는 텍스트 기반 장면 촬영 방식으로 진행된다.
재즈 댄스 테크닉을 통해, 신체의 유연성, 균형, 지구력, 리듬감, 표현력을 향상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턴, 점프, 킥 등 재즈 댄스의 기본 테크닉을 익히고, 재즈 음악부터 클래식 및 팝에 이르는 다양한 음악을 움직임에 적용해 본다.
뮤지컬 고전 및 현대 작품들에서 엄선한 독창과 중창 장면 레퍼토리를 음악적으로 익히고 상황 및 캐릭터 분석을 함으로써 ‘노래-연기’의 훈련을 쌓는다.
라이브 무용 공연의 송출과 무용을 소재로 한 영화 및 영상 제작을 위한 창작 과정이다. 뉴 미디어를 선도하는 창의적 영상 무용 콘텐츠인 댄스 필름을 창작하는 워크샵 과정을 통해 새로운 무용 예술 작업을 체험한다.
엔터테이너로서 자신의 생김새, 신장, 체형, 음색, 헤어 등 외적 조건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 매력과 개성을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서 드러내는 방법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자신의 이미지를 스스로 연출할 수 있도록 의상, 화장법, 헤어, 액세서리, 구두 등을 조화롭게 꾸며내는 토털 코디네이션 작업을 수행한다.
뮤지컬, 드라마 음악, 영화음악 등 융합 장르에 사용되는 음악의 가사와 선율을 실제 만들어본다. 이를 통해 작사가와 작곡가 등 음악창작자와 융합 장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예능, 광고, 뮤직비디오, SNS 등의 미디어를 기반으로, K-pop 댄스, 스트릿 댄스, 힙합 댄스의 테크닉과 양식을 익힌다. 이를 통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10분 내외의 짧은 분량,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시청, 시청자의 적극적인 참여, 스타일리시한 연출과 독특한 연기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는 웹드라마의 성격을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국가기관, 기업, 제품 등과 융합되면서 홍보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웹드라마의 확장성을 이해한다. 주제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웹드라마를 제작해보고, 2차 산업과 연계성을 기획해본다.
언택트 시대에 걸맞는 노래극 창작 실습 과정으로, 짧은 길이의 웹 뮤지컬 노래 및 대본을 창작. 편집. 촬영.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워크샵의 형태로 체험한다.
K-융복합콘텐츠창작실습은 다양한 예술 현장을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K-drama, K-film, K-musical, K-pop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다양한 창작 프로세스를 경험하며 실제 작품을 제작한다. 이를 통해 문화 산업 분야에서 창의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서양 뮤지컬 역사를 통틀어 유행한 다양한 양식들을 ‘오페레타’, ‘레뷔’, ‘송앤댄스 뮤지컬’, ‘북 뮤지컬’, ‘컨셉 뮤지컬’, ‘성수루 뮤지컬’ 등의 항목으로 살펴본다. 플롯 구성, 주제 혹은 컨셉, 음악 특성 등 다양한 극.음악적 관점에서 구별하고, 실제 공연물의 비판적 감상과 분석 및 토론을 통해 각 양식들의 특성을 살핀다.